CANON PLAYSHOT

canon0002CANON PLAYSHOT CAMPAIGN / ATTRACTIVE Campaign

우리는 새로운 사진 문화를 위한 캐논의 캠페인을 시작하며, 인증샷과의 확실한 선긋기를 선언했습니다. 보던 사진 말고 볼만한 사진, 심심한 사진 말고 신선한 사진, 똑같은 사진 말고 똑똑한 사진……. 이와 같은 사진들을 기존의 인증샷과는 차별화된 ‘플레이샷’이라 명명하면서, 카메라를 든 사람들의 잠재력이 한 장의 사진에 담기길 바라는 마음으로 특별한 사진 콘테스트 형식의 캠페인을 기획•진행 하였습니다.

canon0003

자격불문, 기종불문, 기술불문 그리고 오직 사진이 돋보이기 위한 사이트 디자인
온전히 사진이 주인공이 되는 플레이샷 캠페인

단순한 기록이나 인증만을 위한 똑 같은 사진에서 벗어나 색다르고 창의적인 사진을 찍고 즐기며, 그 속에 자신만의 개성과 이야기를 담아내는 사진 문화 정착을 위한 이번 플레이샷 캠페인은, 그 취지만큼이나 유래 없던 특별한 요건들이 존재합니다. 콘테스트 메인 채널인 플레이샷의 사이트(www.playshot2014.com)는 사이트 전반에 플래쉬를 활용하여 다른 무엇보다도 사진에 가장 집중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 되었으며, 모바일에서도 쉽게 응모가 가능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또한, 사진 촬영을 좋아하는 일반인부터 전문가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는 점은 물론, 카메라 또한 어떤 제조사의 어떤 기종이라도 상관없이, 찍는 이의 감성과 아이디어가 담긴 사진이라면 얼마든지 응모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기존의 브랜드를 크게 벗어나지 못한 공모전뿐이었던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canon0004‘UNFRAME YOUR IDEA’
플레이샷 큐브와 함께 펼쳐지는 네가지 미션과 수만가지 아이디어

누군가의 잠재된 창의력을 자극하고 이끌어내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새로운 사진 문화 정착을 위해 우리는 이번 캠페인에서 적극적인 행동 유발을 위한 몇몇의 특별한 장치들을 마련했고, 네 가지의 미션 아이템이 담긴 ‘플레이샷 큐브’가 바로 그 대표적인 방아쇠 역할을 했습니다. 얕은 심도에서 맺히는 빛 망울을 특정한 모양으로 찍을 수 있는 보케필터, 다양한 크기와 움직임을 가진 무지개 빛 비누방울, 나만의 작은 세상 속 드라마를 연출할 수 있는 미니미, 폭발하는 듯한 역동적인 모습을 연출할 수 있는 무독성 컬러파우더까지. 플레이샷 큐브가 펼쳐지는 순간부터 아이디어 넘치는 즐거운 사진들을 찍고 싶게 만드는 미션 아이템들을 구성하여 인증샷과는 다른 플레이샷이 어떠한 것인지 스스로 깨닫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canon0005

영화감독, 패션디자이너, 건축가, 사진작가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다른 생각이 담긴 4편의 팁 동영상 제작

또한 플레이샷 심사위원 중 영화감독 장진, 디자이너 최범석, 사진작가 홍장현, 건축가 오기사가 각각의 미션 아이템을 활용하여 플레이샷을 촬영하는 모습을 담은 팁 동영상 4편을 제작하여, 캠페인에 대한 학습과 가이드 제공 및 컨텐츠 확산을 통한 캠페인 간접 체험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이 4개의 영상 중 캠페인 매니페스토 역할을 한 ‘장진편’은 3일만에 조회수 100만, TVCF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플레이샷이란?
보던 사진 말고 볼만한 사진,심심한 사진말고 신선한 사진, 똑같은 사진말고 똑똑한 사진

영화감독 장진 편에서는 플레이샷 캠페인에 대한 내용을, 디자이너 최범석 편에서는 컬러파우더를 활용한 플레이샷을, 건축가 오기사 편에서는 야경 촬영 시 보케필터를 활용한 플레이샷을, 사진작가 홍장현 편에서는 비눗방울을 활용한 플레이샷을 그 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이 4편의 팁 동영상들은 TV, 극장, 온라인등을 통해 라이브되었고,  TVCF 크리에이티브 차트 부문에서 훌륭한 평가들과 함께 1위와 4위를 동시에 달성하였습니다.

 

canon0010
수만장의 플레이샷, 플레이샷 그라운드에 모두 펼쳐지다

플레이샷 캠페인은 첫 회임에도 불구하고 기간대비 기존의 사진 공모전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압도적인 응모작 수를 기록하며 성공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에 그치지 않고 응모된 모든 작품들을 한 장도 빠짐없이 ‘2014 플레이샷 갤러리’에 한 달간 전시하였고, 온라인에서의 캠페인 활동을 오프라인 전시회로 확장하여 소통을 꾀했다는 점 또한 주목을 받았습니다. 플레이샷 콘테스트에 참여했던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작품이 전시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자리가 되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다음 캠페인에 대한 학습과 기대감을 높이는 새로운 사진 문화 공간이 되었습니다.

canon0011

PROJECT : CANON PLAYSHOT CAMPAiGN
AGENCY : D.BLENT / 디블렌트 커뮤니케이션즈
CLIENT : CANON
PERIOD : 2014. 09. 29. – 2015. 01. 18.
KEY STRATEGY : 새로운 사진문화를 만들어가는 캐논의 컬쳐 프로젝트 #1 : 플레이샷 컨테스트
CAMPAIGN THEME : 다 똑같은 인증샷 말고, 플레이샷!
MEDIA : ONLINE, OOH, SNS, YOUTUBE, TVC
CONCLUSION :  캠페인 기간동안 총 50만명이 웹, 모바일을 통해 캠페인 사이트를 방문하였고, 총 24만명이 캠페인에 직접 참여하여 수만장의 사진을 응모하고 투표하고 또 서료 평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는 각분야 6명 심사위원들과 함께 인증샷을 넘어 나만의 크리에이티브한 플레이샷을 찍는 문화를 만드는 첫발을 성공적으로 만들었으며, 이의 성공적 런칭에 힘입어 앞으로 10년간 플레이샷 캠페인을 계속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플레이샷 캠페인을 시작으로 디블렌트는 캐논과 함께 새로운 사진문화에 대한 이야기들을 계속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Skills

ATTRACTION, Campaign Agency, D.BLENT, Film, Global, IMC, Local, Online, OOH, 디블렌트, 종합 광고대행사

Client

CANON